반응형 애드센스 광고 삽입 시 모바일 스킨 오류 현상


원래 필자가 애드센스 승인에 관한 건 많이 알아도 광고 삽입이나 정책 및 운영과 관련된 지식이 너무 없어서 이 카테고리에서 그런 부분을 찾아서 정리하면서 개념도 잡고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려고 했는데 이건 뭐 도움은커녕 오히려 도움을 받아야 되는 상황만 도미노처럼 생기니 골치 아프네요.



진정한 애드고시는 애드센스 승인이 아니라 광고를 적용하는 일인 거 같습니다.


필자가 전에 세팅했던 Fastboot 스킨은 애드센스 적용 방법에 대한 글이 차고 넘쳐서 특별히 어려운 점도 없었고 혹시나 모를 정책 위반 부분도 신경쓰지 않아도 됐었는데 상대적으로 정보가 적은 스킨은 알아서 찾아서 해야 되니 생각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네요.


보통 애드센스에서 문제가 되는 사례를 들여다 보면 무효 클릭과 광고 개수가 가장 많아 보였고 그 외에는 모바일 상단 광고 크기나 임의로 광고 코드를 수정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부분이었던 거 같습니다.


사실 무효 클릭은 안 하면 되고, 무식하니 코드 수정할 줄 모르고, 개수나 크기도 하지 말라면 안 하면 되는 거라 사용자가 조금만 신경 쓰면 굳이 위반될 게 없는 부분인 거 같기도 합니다. 게다가 애드센스 광고 개수 제한이 없어서져서 개수도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모바일 상단 크기도 가로*세로 (300px * 250px)까지 게재가 가능하다고 하니 더더욱 신경 쓸 게 없어졌습니다.


가장 끝판왕으로 전에는 제재를 받게 되면 계정 자체가 날아가는 사태가 생겼지만 현재는 해당 페이지만 광고 제한을 둔다고 하니 예전처럼 계정을 통으로 날리는 사례도 거의 없을 거고요. 그냥 말 그대로 효율적인 광고 삽입과 애정 어린 관리 정도만 하면 되는 부분입니다. 필자는 위에 내용 다 필요 없고 그냥 구글 애드센스(반응형) 플러그인으로 상/하단에 넣고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고 블로그 컨텐츠에만 집중하려고 했는데 남들은 너무 쉬워서 어쩔 줄 모르는 이 녀석 때문에 머리 빠개질 거 같네요.


서론이 상당히 길었지만 나름 도움되는 정보라서 가볍게 읽으면 됩니다. 본격적인 문제는 지금부터..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다 아는 Google AdSense(반응형) 플러그인으로 광고 코드를 삽입했습니다. HTML로 들어가서 [article_rep_desc] 찾아서 넣는 게 부담스러워서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했고요. 이제 보통은 여기까지 했으면 다 집어치우고 글에만 집중하면 되는데.. 여기서 생각하지도 못했던 문제에 봉착했네요.


 


일단 데스크탑(PC)에서 확인 시 상/하단에 문제없이 광고가 잘 나왔고 모바일에서도 상/하단 광고가 반응형이라 알아서 크기가 조절돼서 깔끔하게 나오더군요. 하지만 현재 상태는 모바일 스킨이 ON으로 된 상태였습니다. 보통 반응형 스킨을 적용한 블로그는 모바일 스킨 OFF가 정석이라 필자도 똑같이 OFF로 변경했습니다.


 


그 결과 위와 같이 상단은 2중으로 쪼개져 나오고 하단도 칸을 벗어나서 애매하게 나오더군요. 혹시나 오류인가 해서 새로 광고 코드도 생성하고 수 차례를 반복했지만 결국 똑같았습니다. HTML 코드로 삽입하면 다를까 해서 진행했는데 역시나 동일하게 나오더군요.


무슨 반응형 광고가 저 따위로 나오는 건지.. 어떻게든 해결하고 싶었는데 도대체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누가 알려줄 사람도 없어서 영 답답하네요. 온갖 키워드로 검색해봐도 유사한 사례도 없었습니다.


마지막 방법으로 구글에서 같은 스킨을 사용 중인 유저들을 찾기 시작했고 광고 적용 방식을 유심히 봤는데 이 스킨 자체가 상/하단, 사이드바가 고작이라 뭐 특별한 걸 찾을 수 없었는데 한 가지의 공통점이 있더군요. 그건 바로 모바일 스킨 ON으로 세팅되어 있다는 점. 1명의 열외 없이 똑같더군요.

모바일에서 실행해보면 영 보기도 안 좋고 특히 티에디션이 설정된 상태에선 다 잘리고 괴상하게 보이더군요. 혹시나 모바일 플러그인으로 삽입했더니 아예 광고 위치가 본문이 아닌 제목 영역으로 올라가면서 이중으로 나오더군요. 그냥 반응형 플러그인 때려치우고 모바일, 데스크탑 따로 설정할까 하다가 만사 귀찮아서 그냥 놔뒀습니다. 결국 현재 남들하는대로 모바일 스킨 ON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킨을 변경하고 싶은 맘은 굴뚝같은데 웹마스터도구 수집 실패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겠네요. 임시로 스킨을 백업 후 수집할 경우만 롤백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근복적인 해결 방법도 아니고요.


혹시나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꼭 당부하고 싶은 건 스킨을 100% 확정짓고 세팅후에 네이버 검색등록 하기 바랍니다. 본의 아니게 이 스킨과 계속 함께해야 될 거 같습니다. 마음은 계정을 새로 만들까 고민했는데 지금까지 투자한 시간도 아깝고 다시 시작하려니 의욕도 없어지네요. 애드센스도... 스킨도... 오늘은 둘 다 지구 끝까지 짜증 나네요 ㅠ_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