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NAVER) 연관검색어에 대한 가벼운 고찰



네이버 연관검색어는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하여 적합한 검색어를 제공해서 더욱 편리하게 정보 탐색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네이버 검색 창에 <티스토리>를 입력하게 되면 통합검색 아래쪽에 <연관검색어>가 나오게 됩니다.


블로그 운영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내가 검색한 내용에 나오는 연관검색어는 네이버 포털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내용에 해당됩니다. 즉, 연관검색어에 나오는 키워드는 현재도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검색할 내용이 되기도 합니다.

블로그는 양질의 글을 잘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글만 잘 적는다고 해서 방문자가 늘어날까요..? 네이버 검색 창에 내가 작성한 글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문맥이 아닌 제목에 적혀있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내가 작성한 글이 나오게 됩니다. 물론, 블로그 지수가 낮아 검색 포털에 상위가 아닌 하위 노출되는 상태라면 제목을 통째로 복사하지 않는 이상 포털에서 찾아볼 수 없기도 합니다.


어떻게 활용해야 좋을까?

검색 포털에 잘 반영되는 최적화된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면 제목에 연관검색어에 나오는 키워드를 적절히 잘 배치해서 제목을 만들면 됩니다. 하지만 필자와 같은 힘없는 블로그의 경우 오히려 이 연관검색어를 피하거나 사용하더라도 현재 작성된 글이 가장 적은 키워드를 선택할 때 그나마 방문자 유입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사람마다 저마다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키워드가 좋다 나쁘다를 논하기는 어렵지만 제대로 된 효자 키워드를 어느 정도만 확보하고 있어도 엄청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니 키워드 발굴은 블로거의 평생 과업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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