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폰 화면 잔상(번인현상) 확인 및 초기 불량 테스트 방법



필자가 과거에 중고 거래한 스마트폰이 집에 오자마자 화면이 터치가 안되는 문제가 생겨서 상당히 애를 먹은 적이 있습니다. 거리라도 가까우면 모를까 3시간이 넘는 거리를 이동해서 직거래 했기 때문에 짜증이 상당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잔상 확인 및 초기 불량 테스트 방법

오늘 테스트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방법입니다. 과거에 모든 기종에 적용되는지는 저도 정확하게 잘 모르지만 갤럭시 S2에서도 테스트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다이얼 화면에서 <*#7353#>을 입력해줍니다.

마지막 <#>이 입력되는 순간 바로 테스트 화면으로 전환되게 됩니다.



1번부터 12번까지 총 12가지 항목을 눌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① Melody : 멜로디가 흘러나오게 됩니다.

② Vibration : 스마트폰에서 진동이 울리게 됩니다.

③ Speaker : 스피커 모드로 전환되면서 멜로디가 나옵니다.

④ Dimming : 자동 밝기 조절을 테스트하게 됩니다. 한 번 누르면 어두워지고 다시 누르면 밝아집니다.

⑤ Camera : 후면 카메라 기능이 실행됩니다.

⑥ VT Camera :  셀카 모드인 전면 카메라 기능이 실행됩니다.

⑦ Bluetooth : 블루투스 기능이 실행됩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OFF 상태라면 ON으로 바뀌게 됩니다.



⑧ TSP Dot Mode : 액정 터치 패널 테스트로 내가 선택한 위치가 점 형태로 표현됩니다. 만약 내 스마트폰에 화면 잔상이 남아 있다면 바로 이 화면에서 잔상이 보이게 됩니다. 어느 각도에서 봐도 그냥 흰색으로 보이면 정상이지만 게임 화면이나 이상한 게 조금이라도 보인다면잔상에 해당됩니다. <번인현상>은 스마트폰을 고정된 화면에서 장시간 켜두게 되면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는 현상을 말하는데 우리가 갑자기 빛을 보고 나면 눈을 감아도 빛이 보이는 것과 같은 일종의 눈부심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다만 번인은 일시적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순간 남아 있다고 무조건 잔상 불량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⑨ TSP Grid Mode : 액정 터치 패널 테스트로 이번에는 선을 그어 터치 영역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하는 기능입니다. 역시 이 화면에서도 잔상 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⑩ Accelerometer Sensor : 화면 자동 회전 기능 테스트입니다.




⑪ Proximity Sensor : 근접 센서 테스트 기능으로 전면 카메라 렌즈를 가리면 파란색 화면으로 변합니다.

⑫ Light Sensor : 조도 센서로 테스트 환경이 밝으면 블랙, 어두워지면 파란색 화면으로 변합니다.

삼성에서 새 스마트폰을 구매하셨거나 중고 스마트폰을 직구 할 때 알아두시면 유용한 팁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