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키 고스트(Onekey Ghost) 사용법 알아보기



원키 고스트는 운영 체제가 설치되어 내 컴퓨터를 백업(복원) 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를 설치하고 드라이버 설치와 각종 소프트웨어 설치하고 나서 원키 고스트로 백업하게 되면 해당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고스트 파일을 만들게 되고 다시 그 파일을 불러들여 백업했던 내용으로 그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쉽게 윈도우에서 특정 시점에 시스템 복원을 설정하고 다시 되돌리는 개념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키 고스트는 웹 검색을 통해서 아주 쉽게 구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단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 없는 걸로 봐서는 상용화된 프리웨어는 아닌 듯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상당히 오래된 버전이고 상위 버전이 공유되고 있지만 현재 버전으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어서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창이 나오게 됩니다



※ 원키 고스트를 사용하시려면 파티션이 나뉘어 있어야 합니다.


현재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이 C 드라이브이면 해다 드라이브 외에 파티션에 백업하셔야 됩니다.현재 제 하드디스크는 C, D 드라이브로 나뉘어 있어서 자동으로 D 드라이브에 백업 진행을 했습니다.


① [시스템 백업] 항목을 선택합니다.

② Ghost 이미지 파일 경로를 지정하시고 파일 이름을 설정하고 [저장] 클릭

③ 현재 백업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확인] 클릭



백업을 진행하겠냐는 메시지가 나오면 [예]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개인 선택 사항이니 원하시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다시 시작]을 눌러주세요.



C 드라이브 백업이 시작됩니다. 백업할 하드디스크 용량에 따라 백업 시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적지 않은 시간이니 백업을 진행하고 다른 일을 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매번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기거나 PC가 느려졌을 때 포맷하고 재설치를 진행했는데 이제는 백업 파일 복구를 통해서 쉽게 관리할 수 있어서 아주 좋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