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Window) 7,10 Rufus 프로그램으로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방법



요즘 CD-ROM 없이 PC를 조립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의 제품이 USB 형태로 제작되다 보니 상대적으로 CD의 사용 빈도가 적고 혹시나 CD R/W가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외장 ODD를 구매해서 대체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USB 부팅 디스크가 필요한 이유는 말 그대로 내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함인데요. 주로 CD-ROM이 없거나 있어도 윈도우 설치 CD가 없는 경우가 제작하게 됩니다.


먼저, USB 부팅 디스크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를 사전에 준비하셔야 합니다.


① Window 7,10 ISO 파일

② 4G 이상의 USB 메모리(4G 이상의 ISO 파일이 많으므로 8G 이상 추천!)

③ Rufus 프로그램 다운로드 (프리웨어로 웹 검색 시 쉽게 다운로드 가능함)



먼저, 준비한 USB를 본체에 연결하신 후 Rufus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①처럼 현재 USB 메모리를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나머지 항목은 기본 설정된 상태로 그대로 놔두시면 됩니다.


※ 윈도우 10의 경우 디스크 형식을 GPT 파티션 형식의 UEFI로 지정해서 설치 사용자 마다 메인보드가 다르고 BIOS 방식이 legacy가 아닌 UEFI 형태인 경우 MBR 파티션 형식으로 제작 시 부팅 순서에 USB 지정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현 메인보드 형식을 확인하시고 감안해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②의 CD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후 ISO 파일을 업로드하면 ③에 해당 파일 이름이 자동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제 [시작]을 눌러주세요.



부팅 디스크를 만들기 전에 먼저 USB 포멧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확인]을 눌러주세요.



파일 시스템 만들기 작업이 시작됩니다.



이어서 ISO 파일 복사 작업이 시작되고



윈도우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 Rufus 제작사 FAQ : https://github.com/pbatard/rufus/wiki/FAQ


PC의 사양이나 환경 기타 윈도우 버전의 차이로 부팅 디스크 제작 시 에러가 발생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제작사 FAQ를 번역해서 참고하시기 바라며, 웹에서 구한 ISO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많으니 검증된 파일을 구하셔서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