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 실패 해결



지난달 최초 가입 후 설정했던 스킨을 Fastboot 스킨으로 변경하고 나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 실패 현상과 네이버 검색 누락되는 사태가 발생했었다.


티스토리 스킨(skin) 변경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 실패 현상


이때 인터넷에 동 현상과 관련된 거의 모든 글은 다 읽어본 거 같다. 아마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필자가 적은 내용 외에 무언가 스페셜 한 게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폭풍 검색을 하겠지만 결론은 다 똑같은 글만 보게 될거다. 여기서 내용 파악을 하길 바라는 마음에 다시금 적어본다.


웹마스터도구 수집 실패 현상과 모든 블로거들의 공통적인 내용 및 조치 방법 총정리


① 문제 현상 :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을 새로운 스킨으로 변경했더니, 수집 실패와 검색이 되지 않기 시작했다.


▶ 필자도 Fastboot라는 스킨으로 변경 후 같은 현상이 시작됐다. 그리고 대부분이 이 스킨으로 변경 후에

그렇게 됐다는 내용이 거의 압도적이다. 스킨이 문제라는 게 아니라 그만큼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구글이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했다면 알겠지만 meta 코드를 스킨에 넣고 블로그 소유 인증을 하게 된다. 하지만, 스킨을 변경하게 되면 HTML/CSS의 모든 코드가 바뀌게 되므로, meta 정보 또한 남아있지 않게 된다. 여러 사람의 공통적인 의견을 쉽게 풀이하면 집 주소는 똑같지만 집안 구조가 전부 달라져서 네이버 로봇이 제대로 인식을 못한다는 점이다. 일리 있는 말이긴 하지만 네이버에서 웹마스터도구를 만들었을 때 이 부분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아니라고 본다. 분명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다.


반면에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경우 스킨을 수십 번 변경해도 검색 반영에 문제가 없었다! 기업 규모의 차이가 빚어낸 결과일지 모르겠지만.. 결론적으로 수집 실패 현상과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는 게 공통 점이고 특이한 건 [DNS 상태, 수집 상태, ROBOTS.TXT] 전부 다 정상이라고 표기된다는 점이다!


② 해결 방법 사례 : 인터넷 상에 다양하게 해결했다는 사례를 읽어보고 그대로 실천해봤다. 신기하리만큼 어떤 변화도 해결 조짐도 보이지 않았다. 결국 다 자기 얘기일 뿐이다.


1) 티스토리 포스팅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 설정하고 수집 요청을 했다.

→ 해봤다. 그냥 명백하게 수집 실패였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된 사이트를 삭제 후 다시 인증했다.

→ 해봤다. 여전히 실패였다.


3) 3~7일 정도 기다려본다. 

→ 한 달을 넘게 기다렸다. 노답이다. 하지만 현재 가장 일리있는 대처 방법이다.


4) 웹마스터도구 등록 당시 스킨으로 롤백해라.

→ 열에 아홉이 마지노선으로 해결했다는 방법이다. 하지만 필자는 롤백해도 여전히 실패였다..

    이쯤에서 PC 집어던질 뻔..


5) 블로그 소개 내용이나 RSS를 변경해봐라.

→ 장면 소설을 쓰고 수십 번 변경해도 소용없었다.


결론은, 인터넷에 떠도는 해결 방법은 네이버에서 제시하는 기준이 아닌 본인들 의견일 뿐이었고 그렇게 해결된 분들은 천만다행이지만 필자한테는 그저 다 의미없는 글이었다. 무작정 기다려봐라 어쩔 수 없다고 쓴 글 중에서는 수집 실패 현상은 있지만 며칠 뒤에 글이 검색 노출됐다는 글도 있었다. 그럼 결국 검색 노출된다는 거 아닌가? 필자도 상황이 그랬다면 똥줄 타는 일은 없었을 거 같다. 기다리면 되지 뭐가 급하다고 수집을 누른단 말인가?! 그냥 그저 실패라는 그 상황이 싫었던가 보다.


③ 필자의 의견


● 확실한 해결 방법: 블로그를 폐쇄하고 새로 만들고 웹마스터도구에 가입하자. 100% 해결된다.

● 수집 실패는 있지만 네이버에 일정 시간 경과 후 검색 반영된다면 그냥 침착하게 기다리면 된다. 어차피 상위 블로거 아닌 이상 1페이지에 꽂히기 어렵지 않은가? 욕심내지 말아라.

● 현재 롤백한 스킨에서 검색 반영이 제대로 된다면, 스킨을 변경해서 사용하고 글을 쓸 때마다 롤백해서 요청하자. 필자는 이렇게 할 바에야 그냥 포기하거나 새로 만드는 걸 선택하겠다. 언제까지 이 짓거리를 한다는 말인가..

● 인터넷에 떠도는 거 혹시 모르니 다 해봐라. 믿져야 본전이니..

● 무작정 기다려봐라. 아무것도 안하고 2개월 후에 해결됐다는 분들도 있었다. 필자는 성격이 급해서 2달이면 티스토리 탈퇴하고도 남았을 시간이라 패스!


④ 결론


▶ 필자는 수집 실패했던 스킨으로 다시 원복 시켰고 현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다. 결국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냥 꾸준히 블로그 운영하면서 수집을 하든 말든 그냥 그렇게 있었다. 이게 우연히 맞아떨어진 건지 시간이 해결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네이버 직원이 아닌 이상에야 누가 모범 답안을 제시해준다는 말인가? 지금까지는 안되다가 아무 이유 없이 되기 시작하는데 이게 일시적인 것인지는 계속 지켜봐야 알 거 같다. 현재 그저 2일이 경과했을 뿐이다. 앞으로, 약 일주일 정도만 모니터링 하면 명확하게 해결됐는지 확인 사살이 가능할 거 같은데.. 특별히 문제가 될 부분은 전혀 없이 원만하게 해결될 거 같다.


아주 장편 소설의 글을 적었는데 이게 지금까지 이 문제로 필자가 겪고 정리한 상황이다. 굉장히 스트레스 받겠지만 어쩌겠는가..? 답이 없다. 그냥 하는데 까지 해보고 기다리면 된다. 언제까지 기다려야 될지는 며느리도 모른다는 게 함정이지만.. 괜히 다른데서 똑같은 글들을 읽으면서 보낼 시간을 절약해주는 글이 됐으면 좋겠고 비슷한 상황이라면 원만하게 잘 해결됐으면 하는 마음이다!


+ Recent posts